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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보는 레지아 2단계 교육
2단계 교육

2단계 19기 교육 성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현채바오로 작성일19-03-11 21:59 조회914회 댓글0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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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19기 /  2019. 3. 9  민족화해센터


[ 개인의 영성생활 ]

맹제영 로마노  총대리 신부


파울러의 신앙생활의 5단계


지금 나는 어느 지점에 와 있는가?   어디로 가는가? 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마리아의 영성의 가치를 평가해야하는 이유


1. 유아적 신앙기, 신앙생활의 초기단계

- 이 시기에는 초자연적 현상, 즉 기적과 강복 같은 것에 마음이 많이 끌리는 것이다.

- 특징은 '투사적 신앙기'란 점이다.  즉 자기가 만든 하느님,

   자기의 바램을 갖고 만든 하느님을 섬기고 대화하고 더 나아가 거래한다

- 빈 무덤 체험

- 나주 율리아 등 사이비 종교의 근원이 된다.


2. 문자적 신앙기, 형식적 신앙기

  종교가 가지고 있는 문화생활에 젖어 드는 단계, 형식적인 신앙인들

1) 말씀의 의미보다는, 교리의 의미 추구보다는 교리자체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4대교리:  천주존재, 상선벌악, 삼위일체, 강생구속

2) 전례 규정, 교회법 규정 등 전례, 형식적 차원은 어떻게하고 등에  관심이 많다.

3) 단체 활동에 열심

성체의 의미:  남을 위해 예수 자신의 몸을 부서지고 나누어지고 먹혀짐에 있다


3. 회의적 신앙기, 종교적 사춘기:  의문과 갈등


사춘기에 신앙의 멘토역할 해주는 분 만나는 것이 중요,  공동체에서 부딪히는 일 많이 발생


1) 의문: 신앙생활을 하다가 이것이 정말 그럴까 하는 의문이 생김

하느님이 정말 계실까?  그 분은 정말 정의로운 분일까?

2) 갈등: 무엇인가 이상적인 삶을 살겠다는 마음이 일어난다.

성인이 되겠다거나 완전한 인격을 갖춰야 되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않다.

- 이상과 현실, 완전한 인격추구와 불완전한 자기자신, 거룩함과 죄 사이에서

  갈등하고 혼란스러워하는 시기이다. 그래서 마음이 혼란한 시기이다.

- 의심; 긍정적 의심과 부정적 의심

 의심은 인간의 이성이 있는 한 당연한 현상,  긍정적인 의심은 답을 찾았을 때 신앙의 깊이를 더해줄 수 있으나

  답을 찾지않고 살아가는 것이 분심과 잡념의 원인이 됨

 인생여정중 내가 해결하지않고 지나간 것들이 분심, 잡념의 형태로 나타남


4. 반성적 통합적 신앙기: 본래 의미의 신앙생활의 첫 단계-  청년기

1) 자기 내면으로 돌아가 자기 내적 성철을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묻는 내적 성찰의 시기이다- 

2) 자기절제를 하는 훈련을 하기 시작한다.

3) 의미 추구: 빅터 프랭클의 '로고테라피'

나치의 아우슈비츠 강제노동소에 들어서 절망밖에 없을 때,   하루에 한개 배급하는 남의 빵을  훔쳐가는 사람과  

자기의 빵을 슬그머니 남을 위해 내놓는 사람을 발견함


절제: 하느님의 뜻과 말씀에 내 생활을 맞추어가는 것

자기 내면에 들려오는  소리를 듣는다. 성령이 나에게 주시는 소리, 묵상 중에 내가 느낀 느낌 같은 것에 집중한다.

그래서 이 단계에 들어간 사람들이 주로 관상기도를 잘 한다.


5. 보편적 신앙기- 노년기

1) 보편적: 가톨릭적의미- 특정 개인 내지 계층에만 속하지, 위하지 않는 것, 모든이가 동의할 수 있는 것

2) 특징: 사적이지 않은 것,    공적으로 있는 그대로 본다

 (1) 하느님:  자기 식대로 보는 하느님에서 벗어나 

   

 (2) 주위의 사맘들을 외적으로 보는 눈에서벗어나 껍질을 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본다.창조주이시고 구세주 하느님을 믿고 바라본다


모든 사람을 하느님의 사람으로 본다,  존재가치, 존재할 이유

주역의 마지막 단계 64궤(미제- 아직 끝나지않음)


보편적 신앙기의 특징

첫째,  하느님 찬미

◇ 우리가 성전에 나아가는 이유는 하느님을 찬미하기 위해서 임

◇ 예수님께서 그러하셨듯이 성모님 또한 한평생 하느님을 찬미하는 삶을 사셨음

◇ 하느님께 찬미를 드리는 방법


◇ 영성수련의 기초를 놓은 4세기 교부 '에바그리우스'는 삶을 괴롭히는 내면의 모든 세력들을 

   8가지 악한 욕구로 요약

◇ 곧 본능적 욕구인 '식욕, 성욕, 물욕'과 감성적 욕구인 '슬픔, 분노, 나태(Akedia)' 그리고 영적욕구인

    ' 명예욕과 교만'

◇ 이 여덟가지악한 생각에 관한 그의 가르침은 후대에 요한 카시아누스를 거쳐 '7죄종'의 교리로 

   정착하여  오늘까지 전해짐

영적오만:  모든 것의 중심에 자기가 있어야한다는 것


성의 힘:  자기와 똑같은 인간 종족을 발생시키는 힘,   지나쳐 탐닉할 때  공동체를 파괴하게 됨

물욕:  필요한 만큼만 취하고 탐닉으로 다른 사람에게 돌아갈 몫까지 차지하게 될 때,  문제일으킴

울분(슬픔+분노)의 근원:  타자와의 비교에서 오는 것으로 공정하지 못한 제도일 땐 생겨남

나태- 영적 우울상태


신앙인의 희노애락의 원천은 하느님로 부터 오는 것이어야 한다.


◇  이 여덟가지 악한 욕구 가운데 열심인 신앙인들이 가장 경계해야 하며, 또한 인간이 생을 마감할 때까지 끝까지 달라붙는 것이 영적오만이라는 교만에 빠짐

하느님 찬미방법을 모르는 데서 생김


◇ 교만은 자기를 모든이의 위'에  두어야한다고 함


◇ 히브리어 찬미는 무릎 꿇다(barak)와 경배하다(yada)라는 뜻을 내포.  

   찬미는 상대방 앞에서 사심이 없고 더 나아가 자신이 사라지는 (무아) 곧 넋을 빼앗아 가는 것(탈혼)

   그래서 찬미를 열심히 자주하면 사심과 욕심이 없어지고 겸손해짐

◇ 또한 '야훼를 찬미하라'라는 할렐 루-야훼에 쓰인 할랄(Halal)은 영광을 돌리는 것

   자신을 낮추어 드러내지않는 것,  상대방이 드러나게 하는 것


하느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하느님의 힘보다  자본의 힘을 믿는 것이  문제,


이스라엘은 감사라는 말은 없고 찬미만 사용했다함

찬미는 상대중심적 삶,  감사는 자기중심적 삶(Think  you)에서 옮



시편에 나타나는 하느님을 찬미하는 방법은?

1. 우선적으로 하느님과 그 분의 말씀앞에서 내 '넋(사심과 욕심)을 내려놓는 것

2.  하느님께서 하신 일(대표적인 것으로서 구약 출애급의 자유체험과 신약의 십자가 사건)을 정확히 보고 듣는 것

3. 보고 들은 하느님의 일을 '마음에담는 것 (기억)

4. 마음 담은 하느님의 일을 '세상(공동체)에 전하고 선포

5. 우리의 삶의 자리에서 하느님의 일을 재현하는 것

6. 말씀이 나를 통해서 성취됨으로서 나와 공동체가 구원받았음

7. 말을 나를  통해서 성취됨으로서 나와 공동체가 구원받았음을 체험하고 하느님께  감사의기도를 드리는 것


에제키엘서   


진리:  알레떼리아 α-ληθεια (a-letheia)

탈 망각(레테) :  기억

탈 은폐:  현현(顯現)  존재의 현현


듣기의 5단계:  개무시(아이들이야기)< 듣는척하기(부부사이발생)< 선택적경청(상하관계)< 귀기울여듣기<공감적 경청(그사람의 마음을 헤아림, 상대의 상태 헤아림)


반지교환의 의미:  서로의 종이 되겠다는 의미로서의 약속

세상사람들은 복에 대해 감사하나  신앙인은 하느님의 뜻이 나를 통해 성취됨으로서 구원받았음을 체험하고 감사기도를 드려야


□ '성모 칠고(칠고)의 가르침에서 알 수 있듯이, 성모님의 한평생은 고통과 시련의 연속이었다

□  혼전 수태사건의 시작으로 마지막으로 십자가에서 아들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목도하는 순간까지

성모님의 인생 여정은 고통과 슬픔으로 점철되었다.  간음죄로 오인 받을 수 동정녀수태부터  외아들 예수님의 

십자상의 못박힘까지 성모님께서  어떻게  자신의 인생여정에 대해서 하느님께 감사드릴 수 있겠는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하느님과 예수님처럼 하느님을 찬미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를 구원으로 이끄시는 하느님을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느님을 신뢰하고 찬미할 수 있는 신앙인이 되어야한다.

성모님은 전구를 정하는 저희에게 지금도 말씀한다.


예수님이 우리안에 거할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한다.


- 무엇이든 그가 시키는대로 하여라(요한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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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천주교 평신도의 영성의 뿌리(자발성, 성모신심, 순교신심) ]


최민호 마르꼬 신부 / 전 마재성당 주임,  안식년 중


여러분이 조는 것은 내책임,   갑에서 을로 전락(갑은 사람이 찾아오는사람, 을은 찾아가는 사람)

을을 의리로 감싸주어 감사

느낌이 하나되는 길:   머리만지면  "박수",  코 만지면 "아멘"


총알택시 탄 신부님 사고로 동시에 죽음

택시운전사는 천당 선고,  신부님은 연옥행 선고,  택시운전사는 탄 사람이 살려달라고 기도, 신부는 조는 강의했다고


김대건 생가 옆,  고척골 태생,  유학가서 고생,   "예수,마리아,요셉" 어린시절부터 

신부:  철학통한 이성적 깨달음>신학 통해 확고히하고 >기도생활통한 체험으로 연결


오 나의 구세주 예수님 OST

교회사라는 것은 하느님께서 인간의 삶에 개입해서 만드신 것


Holy Land: 예수님의 유적지

Holy Place:  예수님의 유적지 아닌 거룩한 땅

성지로 보느냐  유적지로 보는 냐는  관점의 차이


한국교회 영성의 뿌리가 성모님

하느님이 계시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하느님께 돌아가는 것.


예수부활의 증거는  단지 무덤이 비어졌다는 것과  돌문이 열려있었다는 사실만 인정된 사실

겁쟁이 베드로가 죽음으로 증거하는 사람으로 변함

부활의 소식을 듣고 달려가는 사도요한과 베드로,  사도요한이 더 빨리 달림


신앙인은 기도를 통해  든든한 하느님의 사랑을 느끼고  두려움이 설레임을 갖게됨

힘들 때 무엇을 잡고 버텼는지에 따라 종교인인지  신앙인인지가 판별됨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사람중  여행객으로 온 사람이 대부분,  순례자로 바뀌어져 다녀올 것


유학시절은  항상 절벽위에 서있었다는 느낌으로 살음

끝없이 어두운 터널속을 지날 때 한계가 있는 세상것을 붙잡으면 견딜 수 없었을 것

절벽위에서 무엇인가를 붙잡고 올라옴(고해성사, 혼자드린 미사, 손에쥔 십자가, 묵주기도)


성모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  함께 기도하는 것

제자들 다 도망갔어도 끝까지 예수님을 지키신 분,   together with 요한

성모 7고:  여인 최고의 고통-  자기가 배 아파낳은 자식이 죽어가는 것을 보는 것(피에타)


성모신심의 뿌리는 유럽 330년의 박해과 우리나라 120년의 박해도 같은 성모님 닮기

Basic이 아닌 Fundamental이 튼튼해야


우리나라의 신앙은 서적을 통해, 진리에 대한 깨달음

이승훈이 세례받고  지상에서 하느님의 나라 실천하려함.


인간이 신을 믿는 이유:  두려움,

    "두려워하지마라 마리아야" 가브리엘 대천사가 마리아에게

   "두려워말라"  마리아막달레나에게 예수님께서


세상을 두려워하지않고 설레임으로 살아갈 수 있음은 종교의 힘

세상의 재물은 하늘나라에 가지고 갈수없다,  하늘나라 화폐로 바꾸어놓아야 한다.


강의 스타일)

인생역전: 검정고시반

쪽집개 강의수준   sky (하늘)갈수 있게 

3할대 웃게하는 타율


한국천주교회의 시작

1. 자발성:    아버지 정약종은 천주교를 식립하였고  아들 정하상바오로는 이를 세움

선교사가 아닌 평신도에 의해 스스로의 학문에 의해 하느님이 있다는 것,  진리에 대한 깨달음으로 시작

   보이는 삶 외에  보이지않는 삶이 있다는 것을 앎

   유학은  내세관이 없어,   현실의 삶만 이야기함,   불교는 현실의 삶을 이야기하지 못함


남강 이승훈 베드로 중국에가서 영세받고 1784년 귀국,    거룩한 부르심의 땅 마재로 옮

남미는 선교사 보호를 이유로  군대가 같이 진주, 강압적인 문화이식



타자에 의한 수동적 아닌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신앙


마재-  정약종 가족이 살았던 곳,   마재성가정이 탄생(이벽, 권철신, 

천진암-  마재에서 공부하러 간 곳, 


정하상 바오로의 어머니 유조이 체칠리아가 구전으로 가르킴


2. 성모 신심 레지오 단원들을 잡아 굳건하게 만드심

예전에는 위인전을 읽어 주어 꿈을 심어줄 수 있었스나  요즘에는 안읽음


성경광익- 성모신심 책


박해시기에 신앙의 선조들은 성모님께서 함께 해주신다는 굳은 믿음으로 목자없이 오랫동안 

요리문답(정약종 저):  교리서

첫째질문:  사람이 무엇을 위하여 세상에 낫느뇨? 

사람이 천주를 알아 공경하고 자기영혼을 구하기 위하여세상에 낫느니라.


성모신심)

- 주교요지:  순전, 무염, 선덕 등 성모의 속성을 잘 설명

   성모영보 설명,  초창기 신자들에게 성모이해와 성모공경에 많은 도움을 줌

   성모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

- 기도 생활: 성모찬미, 청원기도문 ,묵주신공

- 명도회의 주보성인:  성모님

   명도회의 초대회장인 정약종에게 성모공경과 성모신심 영향

- 주문모 신부의 가르침:  "성모님을 붙들고 있는 이상 천주교는 완전히 쓰러지지않을 것이다."



'궁핍과 학대' 속에서도 그들은 어떻게 신앙을 유지해 나갈 수 있었을까?

아버지가 올바른 일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는 굳은 믿음


정약종이 죽은 후 유세실리아는 자녀들과 함께 오랫동안 옥에 갇혀 있었다. 옥에서 풀려 나왔을 때는

모든 가산이 사라진 뒤였다.  아무 재산도 없으므로 마재에 있는 시아주머니 댁으로 갔는 데/

시아주머니는 그를 도와주기는 고사하고 천만가지로 집안 박해을 일으켰고 극도의 빈궁 속에 신음하게 버려두었다


성모님께 졸라대라,  


1대 브르기엘 주교는 와병으로 조선에 들어오지 못하고 돌아가심

2대 앵베르 주교가  19838년12월 1일 성모마리아를 조선교구 주보로 선정

- 동정 활동과 명도 회원들의 영향

- 하상의 정결의 덕-> 성모신심으로 이어짐


마재 성가정의 뿌리)

자발적인 신앙의 전수-아버지와 어머니-

성모님과 함께 기도하는 성가정

신앙 교육의 시작-성가정교회


영상을 보시면서 아래 링크를 눌러  레지오 마리애지 3월호에 실린 '신앙의 땅- 

의정부교구 마재성지' 소개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OvowTmYIGWOVhBY5V5STHfON_KDOje7-/view?usp=sharing


복자 정약종(아우구스티노)의 가계도

https://drive.google.com/file/d/10gReXqAE1SOHLLO6V22p1JqUayq6sChS/view?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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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당공동체의 이해(공동체 영성을 중심으로) ]  / 신중호 베드로 신부님


파편화된 사회,  각자도생 시대, 친한 몇명과만 3년을 보냄

공동체에 대한 경험 없음

구원은 공동체를 통해서 오기 때문,  행복은 공동체를 통해서 느낌을 얻을 수 있기 때문

교회:  믿는이들의 공동체(주도권을 가지신 하느님이 불러모으신  '성령의 궁전'이다


두세 사람이 마음을 모아 구하면 다 들어주겠다.

서로 화해한 상태를 이루기 때문, 

12제자(교구장 ,주교)와  72명의 공동체(협조자로 신부,  조선시대에는 '탁덕'으로 부름)를 만드심


교회의 어원:  에끌레시아 -원형_끌레오 (불러 모으다)


개신교는 개교주의(독립성)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적(차별없는)이며 사도들로 부터 이어 내려오는 전통

교회내에 차별이 있다면 교회의 모습 아니다


교회는 오순절(성령강림절)에 시작되었다.

둘씩 짝지어 파견함..상대를 통해서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슴


수도원: 천사들의 공동체?  아니다  싸우러 들어가는 곳,  상대를 통해 참된 자신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


(세례를 받으면)

사제직

예언자직:  세상에 하느님의 뜻을 전하라는 미션

왕직



제도교회- 천주교,  대형화로 개인과의 소통이 닫힘,    소공동체운동으로 극복하려함

카리스마적 교회- 개신교에 강함


속지주의:  삶과 신앙이 분리되지않기위해 ,  위선적인 삶을 살 수 없도록

교계제도:   시에라키,   

교회란:    하느님의 백성이 머무르는 곳

  천상교회, 지상교회, 연옥교회의 통공


기도(功) :  묵주신공, 성로신공, 매일판공, 

1883년 한불수호조약이후 박해가 끝남,   

프랑스 개신교: 성모상 공경


우리나라에 들어온 개신교는 미국남부에서 들어온 개신교(배타적),  유럽에서 들어왔다면 품위있는 교회였을 것

에큐메니컬 운동:   기록된 것만 인정하자,   성경만을 인정하기로 함.



여신을 믿는 게르만족이 쳐들어왔을 때  게르만족에 대칭되는 개념으로 성모님을 세웠다?  -개신교의 음해

성모님 돌아가신 후 제자들이 모시던 성모님 시신 없어짐,  

신앙의 모범을 보여주신 성모님의  응답,


성경자체가  예수님의 전기를 쓰고자하는 목적에서 제작된 것이 아니라  부활의 증언을 하려 했던 것

애초 성모님에 대해 쓸 이유가 없던 것


루까복음:   

목자들이 찾아왔을 때-  이 모든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심 ( 침묵속에 하느님의 뜻을 찾으심 )

엘리사벳 방문시: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질 것을 믿으셨스니 복되십니다.

8일차 시메온의 예언:  아무소리않음

성전에서 아드님을 잃어버림:   그 당시는 아이들 잡아다 노예로 팔던 때, 가슴졸임,  이 모든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심


사람들이 예수가 미쳤다고 할 때:  

십자가에 매달려 죽으신 예수를 끌어내리셨을 때:  


최선을 다했스나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생겼을 때   마음속에 모든 것을 간직하고 


(성모 4대교리)

평생동정_ 하느님께 순명하여 성령잉태부터 일생동안 순명(하느님의 뜻을 찾는다는 의미)하셨다는 의미가 더 중요

무염시태_ 하느님의 구원의지가 인간의 응답보다 우선한다(선행구속)_사람이 피할 뿐 이미 하늘에 자리만들고 계시다.

천주모친_ 완전한 인간이면서,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분의 참 어머님이시다.

성모승천


형제가 찾아왔습니다. _  아델포스 (4돈의 팔촌 형제 포함개념)

초기 아리우스파(단성론자(:  하느님이  예수를 양자로 입양설 주장,   이단으로 규정된) 


마르타와 말타의 집 예수님이 방문:  마리아는 좋은몫을 택하였다.

열심히 살아가더라도 방향을 잘못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레지오가 참된 공동체가 되려면)

1.개인을 존중해야

2.복음을 중심으로 대화해야

3. 의사소통을 두려워말자.  둘씩 짝지워 보낸 주님의 의도를 찾자,  우리는 예스그리스도를 머리로하고 모두 그 지체입니다.

4. 난민( 낯선이를 두려워하고 혐오하는 이 사회)가 마음을 열어 받아들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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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톨릭 전례 개념 ]


윤종식 디모테오 신부


성사:  7성사, 준성사, 성무일도, 

라이언 킹- 영화 시청


심바(라이언),  라피키(원숭이)

무파사(아버지라이언)  :동생 라이언이 죽이고 심바까지 그 책임을 심바에게 돌림

심바는 아버지의 죽음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고 의기소침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함

자신을 회복해가는 과정을 그린 영상,   


탕자의 비유


전례를 왜 하는가?

자카르:  기억하라,    미사를 드리는 이유


창세기 (8.1) 그 때에 하는님께서 노와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들짐승과 집짐승을 기억하셨다

민수(15:40 너희는 나으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실천하여, 너희 하느님에게 거룩한 사람들이 되어라

코린(11.25)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예수님이 최후의 만찬에서 하신 말씀 :   이는 내 몸이다 받아먹으라, 

개신교에서는 해결할 방법이 없스나 그대로 행하는 곳은 카톨릭 뿐이라

개신교 목사가 개종하신 이유


1. 성경에나타난 예배- 구약

역사적 체험과 연결된 예배-출애급

   주님께서는이 계약을 우리 조상들과 맺으신 것이 아니라 오늘 여기에 살아있는 우리 모두와 맺으신 것이다.(신명 5.3) 

예배는 계약에 충실한 삶의 응답 요구

   이 백성은 말로만 나와 가까운 체하고 입술로만 나를 높이는 체하며 그 마음은 나에게서 멀어져만 간다(이사29.13)


신약: 십자가 사건-사랑의 희생

      이콘 그림   무덤을 열고 나오신 예수  성화

성전과 율법> 사랑의 계명> 사랑과 신앙의 일상

성별> 예수님의 현존>  자산과 주변의 성화

예식적 희생제사>  예수의 십자가 희생> 현재화 하는 기념제


2. 전례의 정의와 조건?

전례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의 사제직을 수행하는 것이다(전례7항)

   설립(예수 그리스도, 교회) >    전례예식서(교회인가)>  사람(서품)


전례의 이중운동

하느님의 행위(구원의 말씀)

인간의 행위(감사, 찬미, 청원)


3-1  전례에서의 예수 그리스도 현존

신자 공동체에 현존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기 때문이댜 (마태 18:20)

선포된 말씀에 현존

   전례 안에서 그리스도는 여전히 복음 을 선포하신다.(전례 33항)

집전자의 인격안에 현존

   그리스도의 인격은 전례를 집전하는 사제의 인격 안에 현존하시어 활동하신다(전례7항)

성체와 성혈에 현존

   "이는 너희를 위하여 내어주는 내 몸이다 (루카 22:10)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인간뿐이다,   침팬지가 하트를 표현할 수 있으나 그것에 '사랑한다'는 의미를 담지못한다.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유다앞에 소금그릇이 엎질러져있슴은  세상의 소금이 되기를 포기한 것 의미

  너희중에 나를 팔아넘길 자가 하나 있다 라는 예수의 말에

  성질급한 베드로는 미소년 요한의 어깨에 손을 얹으면서 그 제자가 누구냐고 묻는다


  안드레아는 자신에게 죄가 없다는 것을 알리기라도 하듯 두손을 펼쳐보인다.

    마태오와 유다 다테오는 예수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

    예수와 가롯 유다는 같은 접시로 손을 뻗고 있다.


램브란트:  돌아온 탕아

 아버지 오른쪽 눈 감겨있다. -  너의 뒷모습(지난 과거)은 보지않겠다

 탕아를 안는 아버지의 손-  부성,모성의 손이 다 표현되어있다


프라 안젤리코의 수태고지

 고지하는 가브리엘천사가 무릎 꿇는 형태로 그림,  성모님의 빨간색 옷은 지상의미,  흰색옷 입은것은 천상의미

 아담이 천상에서 쫓겨나는 그림도 있음


조지오 밧사리 - 십자가

  예수 십자가밑의 해골은 누구의 것인가?   아담의 해골 (아담의 죄를 속량하시러 죽음의미)


유대인이 하늘에 바치는 제물로  소 ,양, 염소, 비둘기를 바치는 이유:  뿔이 하늘을 향하고 있어 하늘에 바친다는 의미

땅에 바치는 제불:   돼지-  머리가 땅만을 보기 때문



참된 성전은(의미를 이야기하심)?


성전을 허물어라 내가 사흘안에세우겠다(마태 26.61)=>  성전이라고하신것은당신몸을두고하신말씀이었다(요한 2.21)

세례의 힘에 참여한 그리스도인도 하느님의 성전

"여러분의 몸이 여러분 안에 계시는 성령의 성전임을 모릅니까?(코린 6.19)

성령과의 일치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신비체인 교회를 형성

"진실한 예재자들이 영과 진리 안에서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요한 4.23)



라떼라노 성요한 성당은 두분의 요한을 기념하고 있다.

라떼라노 대성당 부속 성요한 세례당,    8일차에 부활하신 의미의 날,   세례당을 팔각으로 지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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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19기(일) /  2019. 3. 10  민족화해센터


바보 김수환 추기경의 삶/ 선종 10주기 특집 (1번링크 동영상 제공)

https://www.youtube.com/watch?v=XfHHAhBm160


이성만  토마스 신부/ 민족화해센타  (전 마두동 주임)


옛 봉헌경 입니다(2번링크 동영상 제공)

http://maegoi.blogspot.com/2010/01/blog-post.html?m=1


천주교 신자와 개신교 신자와의 구분/  교통경찰 입장에서 본

교통위반 철저히 인정않는 사람은  개신교인

바로 인정하고 싼 것으로 끊어주세요 -  천주교인(고해성사 습관)


같은 하느님을 믿으나 관습과 습관이 다르다.

전세계 천주교신자 공통:  성호경 긋는다


하느님 용어의 선정 어려움

중국전파:  르기에르 신부> 마테오릿치 신부

일본  Deus,   중국 상재> 천주


영국의회:  동물난자에 인간의 정자를 넣어 교잡배아 법안을 2008년 압도적 찬성 통과


데스 브라운 국방장관, 루스 켈리 교통장관,  폴 머피 웨일스 장관  3명이 장관사표

이유:  천주교 교인으로서 교리에 위배되기 때문에 찬성할 수 없다.


레지오단원이 개신교인과 구별되는 이유): 순명,  로사리오(묵주)기도


복음서에 나오는 가장 중요한 덕목,   복음 3덕:  정결, 가난, 순명

하느님에 대한 사랑으로 자신을 희생하며  자유의지를 가지고 기쁨으로 명령에 따르는 덕


복종:  상관의 명령에 무조건 따르는 것

순명:  윤리덕의 하나로 자유의사를 가지고 기쁜 마음으로 명령을 따르는 마음자세를 말한다.


마리아 4대교의 :    평생동정, 천주의 모친(이케아공의회) 무염시태, 성모승천(1950)


"마리아께서 그 태중에 예수를 잉태한 것 보다도 그  마음에 하느님 말씀을 받아들인 것이 더욱 복된 것이다."


순교의 시대가 끝나고 기도와 신앙생활을 심화하려는 목마름

북 아프리카 사막에서 시작,   고수중심으로 수도단체 형성

사막의 수도생활 운동의 시작  성안토니오 105세까지 장수


수도 공동생활의 규칙,  장상이 세워짐,  순명의 덕을 닦음


베네딕도 규칙서의 전환:

 거룩함은 특별한 사랑을 가지고 평범한 것을 할 때 이루어지는 것

Abbas(장상): 아버지, 스승, 심판관, 석학, 그리스도의 대리자, 영적 실별과 지식으로 Apatheia 경지에 이른 이

3가지 약속:  순명, 정주(定住), 수덕에 대한 수련


선교의 주보 소화 데레사:  지향을 두고 바느질, (한번도 수도원 밖을 나오지않고도 주보성인이 됨)

손과 발로 뛰어다니는 분들의 심장역할을 하기로 결심,  

고통속에 걷는 것조차   수도원장에게 순명하는 모습으로  수행


순명:  내 뜻과 맞는 장상의 명 ,   덕을 쌓는 것은 아니다.

덕:  장상의 명령대로 따르는 것이 죄가 되지않다면 따를 때 덕이 되는 것


장상이 합리적이지 못한 명령,  효율적이지 못한 명령, 납득, 이해가 가지 못하는 명령과 대립될 때

판단기준:  죄가 되는 것인가?   아니라면 따를 때  덕이 되는 것,  하느님의 뜻을 찾는 것


혼인서약:  죄가 되지않는 다면 상대에게 순명의 덕을 쌓겠다는 약속


부모가 자식을 장상으로 정하고  자식이 명하는 것에 순명의 덕을 쌓기:   분명히 자식을 변하게 한다


교황 레오 13세 (256대교황)

  성미카엘대천사에게 드리는 기도 스스로 작성, 전 세계 카톨릭신자가 미사 끝에 바치도록 교령

  묵주기도 명칭이  '로사리오 기도'라는 명칭으로 소개

    도미니코 수도회가 주축


로사리오축일:  성모님의 승리축일- 1571. 10.7 레판토 해전_ 묵주기도로 터키 투르크 군대를 전멸시킴


5월 성모성월과 구분되게  영적전쟁에 싸우러 나가는 레지오 단원의 자세를 가다듬는

10월 로사리오 성월은 악마와의 전투를 기억하고 승리를 기념해 제정한 달


염경기도> 관상기도 수준으로 발전시켜야


국궁은 145m 표적, 양궁은 50m 최대거리

지금 우리나라는 묵주기도가 제일 필요한 시기,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한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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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공동체 신앙생활의 조화

이용권 안드레아 /레지아 지도신부


지복직관:  주님을 직접 바라보며 사는 복을 누리는 은혜


예수님이 세상에서 활동하는 세가지 방식(삼중직무)

1. 사제직_ 

2. 왕직_

3. 예언자직_ 회개하라,    하느님께로 


판단기준:  욕을 하더라도 사람을 깨우치고 주님을 찬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면 행하라

어느 쪽이 주님께 가는 길인가? 


판단기준:  내가 하는 행동이  주님께 가깝게 가는 길인가?  


교무금 납입정도,  어느 선이 내가할 수 있는 선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70년대 충주 산골마을 교무금 /  월 쌀1말(8KG) 납부


성모님의 모습을 닮은 생각하는 신앙인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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